전화조사
  • 선정된 응답자를 대상으로 전화를 이용해 설문 응답을 받는 방법입니다.
  • 질문 양은 보통 10개 이내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고, 최대 20개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온라인조사
  • 응답 대상자의 휴대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 확보가 가능한 경우 문자(SNS) 또는 이메일을 통해 설문을 수집하는 방법입니다.
  •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질문 양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응답률이 낮은 단점도 동시에 존재합니다.
방문면접조사
  • 면접원이 직접 사무실, 가정, 특정 장소를 방문하여 사전에 정의된 응답자 특성에 부합하는 사람을 접촉하고 직접 마주보며 설문지, 보기카드 등을 활용하여 질문하고 응답하는 방식으로 설문을 수집하는 방법입니다.
  • 조사비용이 비싸고 접촉이 어려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습니다.
Gang Survey
  • 조건에 맞는 사람을 모집하여 정해진 장소에 모이게 한 다음 모더레이터의 통제 하에 자기 기입식으로 진행하는 조사 방법입니다.
  • 통상적으로 1~1.5 시간 정도 진행합니다.
  • '굴' 같은 곳에 한꺼번에 10~30명씩 모아서 진행한다는 의미에서 'Gang Survey'라고 불리며, Hall에서 진행된다는 의미에서 'Hall Test'라고도 합니다.
CLT

(Central Location Test)

  • 지나가는 행인을 접촉하여 선정조건에 맞을 경우 정해진 장소(Post)로 안내하여 개별면접 형식으로 진행하는 조사 방법입니다.
  • 주로 맛 테스트, 패키지 테스트, 광고물 테스트 등과 같은 간단한 Product Test에 활용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