심층면접조사


한국능률협회플러스는 심층면접조사 時 담당연구원이 직접 조사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여 심도 있는 조사를 수행하며,
전문 스크립터 등 업무 분업화로 신속한 분석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


01 조사요약


  • 인터뷰어와 응답자가 일대일로 대면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.


02 FGI(Focus Group Interview) 대비 장점


  • 다른 사람을 의식할 필요가 없어 민감한 이슈를 다루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.
  • 주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발언 기회 편중의 우려가 없고, 보다 폭넓고 다양한 의견들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.
  • CEO나 기관장, 특정 분야 전문가 등과 같이 긴 시간을 할애하거나 한 장소에 모으기 곤란한 대상자들일 경우 적합합니다.


03 심층면접조사 수행 프로세스

04 조사결과


  •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유사한 주제별 묶음, 코딩 등을 통해 한 눈에 결과를 파악할 수 있게 분석이 이루어집니다
  • 정량조사와의 결과 융합을 통해 정량조사의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됩니다.



심층인터뷰 진행 방안 및 기대효과
진행 방안
기대효과
정량
  • 본 만족도 조사 실사 수행
  • 분석 결과 도출 및 보고서 작성
정량조사 한계 보완
  • 정량조사는 다수에 의한 통계 분석
  • 전반적 만족도 및 실태 파악에는 용이하지만 심층적인 방안 및 제언 도출에 한계 존재
  • 이에 심층적 제언 및 보다 구체적인 방안 도출하여 내용 충실도 향상
대상자 섭외
  • 심층인터뷰 대상자 Pool 구성
  • 적합한 대상자 섭외
  • 보고서 공유 및 검토 요청
  • 심층면접조사 실시
정성분석
  • 내용 취합 및 스크립트 정리
  • 연구원 분석 및 보고서 작성
  • 정량조사 결과와의 결합 분석
  • 본 조사 최종보고서 작성
일반 심층인터뷰가 아닌 정량조사 결과 기반 뚜렷한 주제의 조사 진행
  • 정량조사 자료에 기반을 두어 본 조사와의 뚜렷한 연계성을 확보, 심층면접조사의 주제 명확
  • 심층면접원 "또한 본 조사의 담당연구원이 직접 투입되어 양질의 핵심적인 내용을 도출